소원_우리 같은 꿈을 꾸자

콜라보 취소로 실망을 안겨준 2016 MAMA, 언제까지 침묵하실 겁니까? (혹은 위즈 칼리파와 DJ 보닉스에 날리는 태연의 일침) 본문

소녀시대, My Only One ★

콜라보 취소로 실망을 안겨준 2016 MAMA, 언제까지 침묵하실 겁니까? (혹은 위즈 칼리파와 DJ 보닉스에 날리는 태연의 일침)

포솟(ForSO) 2016. 12. 17. 15:51
아시다시피, MAMA는 한국 대중음악 시장 최대의 연말행사 중 하나입니다. 2016(2016. 12. 02)년에도 많은 K-Pop 가수들의 무대와 해외 가수들의 멋진 무대가 있었습니다. 2016 MAMA에서 주목을 받은 무대는 2016년 가장 "핫"한 엑소,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대상 수상팀) 이외에도 많이 있지만, Wiz Khalifa의 See You Again 무대, 아마 모두가 기대했을 것입니다. 거기에 한국 유명 가수와의 콜라보를 예고했죠. 누군지는 공개하진 않았지만, 그 가수가 태연이란건 이미 공공연한 비밀.

뒤통수만 봐도 태연인건 안다...

위즈와 같은 세계적인 뮤지션과 빼어난 실력을 가진 태연의 콜라보, 그리고 서정적인 가사가 눈에 띄는 See You Again이라니.
거기에 유출된 6초의 리허설 장면에서 드는 기대감은 어마어마했습니다.

MAMA 3부가 시작하고, 곧 태연의 Rain 무대가 시작하며, 노래를 자유롭게 애드리브로 바꿔 부르는, 소위 노래를 가지고 논 태연의 무대는 이런 기대감을 증폭시켰죠. 그리고 Wiz의 무대가 시작했습니다. Young, Wild & Free 무대는 훌륭했고 이제 See You Agian 무대가 시작 하려는데.....

태연이 없다.....??????????
아니 처음에는 그래 안 나오나 했는데 끝까지 안 나온다.....??????????? 뭐지???????? '또' 장난식 콜라보야 아님 무산이야?? 왜?? 대신 떼창하네???? 어 진짜 안 나오잖아?????? MAMA, 엠넷 나쁜놈들

실망감과 안타까움, 씁쓸함을 가득 남기고, 조용히 있던 차에, Wiz의 트윗에 한 마디 말이 올라옵니다.
"태연이 컨디션 문제로 취소한다고 했는데 이걸 실패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Wiz와 팀인 DJ Bonics는 See You Again AR을 인스타그램에 올렸고, 역시 태연이 취소했다는 느낌의 트윗을 썼죠.

......What?

이 아저씨가 뭐래? 라고 하는 얼마 뒤, 태연에 대한 비난이 어마무지 쏟아졌습니다. 위즈의 팬 뿐 아니라 성급히 판단한 국내 누리꾼들 역시 말이죠. 저를 포함한 팬들은 그럴리 없다 말하며, MAMA 및 SM에 해명을 요청하고자 했는데 태연의 인스타 스토리에 장문의 해명이 올라옵니다.

요약하자면, 무대 장비와 AR에 문제가 있었지만, 대응하려고 노력했는데 갑자기 취소 소식 "들었다"며, 기대하신 팬들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입니다.

누가 봐도 태연의 잘못은 찾아보기 힘들었고,  MAMA 및 SM의 응답은  여전히 없(...)었지만 팬들은 이를 번역, DJ Bonics와 Wiz Khalifa에게 보냅니다. DJ Bonics는 이걸 보곤 "OK, 우리가 모르는 부분이 있을수 있어. 미안" 이라고 보내며(물론 자기때문에 욕먹은 태연에 대한 구체적인 사과는 없이) 해당 번역을 RT하며 모든게 끝나나 했습니다.

그런데 Wiz Khalifa는 다시 트윗을 날리죠.
"태연이 나랑 무대하기 싫댔어. 그리고 병원 간댔어."

......What?

그리고 얼마 뒤 DJ Bonics는 자기가 몰랐다는 트윗은 지우고
"우린 15시간이나 비행해서 홍콩 갔더니 태연은 호텔갔더라!"
라고 쓰더니
"걔 병원간다고 리허설 빠져나갔어." 라고 쓰더군요.

......What?

아니 왜 말을 바꿔........??? 이로 인해 누리꾼과 DJ Bonics와 썰전이 벌어졌는데 DJ Bonics의 반응은
"내가 언제 호텔 간댔는데?"

"니들 이러면 See You Again 안 풀어준다?"
였습니다.
거기에 소녀시대 전 세계 팬들은 자 캡쳐 받아라 라고 캡쳐를 뿌려주고 몇 분들은 친절히 "Hotel"에 마킹끼지 해서 보내셨죠. 그리고 풀지마 우리 니들 노래 안 들어 라고 답 날린것 역시 덤.

그리고 태연이 올린 인스타 스토리에 한 장의 영상이 올라옵니다.

태연은 해당 영상에서, 병원 안 갔고, Wiz와 DJ Bonics 기다리다 호텔에 늦게 가서 이제 씻었다(새벽 1시 28분)고 밝혔죠.
실제로 MAMA 전날 새벽에 호텔에서 있던 영상이 늦은 밤 올라왔죠.


위 전체에서, 오히려 Wiz Khalifa와 DJ Bonics가 사실을 제대로 모른채 태연을 비난하기 급급했다는 생각을 하기엔 충분하며, 그들의 앞뒤가 맞지 않는 말 등에서 보면, 오히려 Wiz나 DJ Bonics가 거짓말을 한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DJ Bonics와 Wiz Khalifa는 무대에 최선을 다했고, 태연과 소원을 조롱하였습니다. 음원 공개를 안 해준다거나, 자기가 언제 그런 말을 했냐는 식의요. 그러면서 키 차이 문제로 무대가 안 이루어졌다거나 하는 헛소리 만을 반복했습니다.

세계적인 가수라면 책임감을 가지고 말을 내뱉거나, 혹은 신중함이 필요한데, 이렇게 무책임하게 누군가를 비난만 하다니요.

그로 인해 태연이 받은 비난은 상상도 못할 만큼 많고, 무책임한 기사들도 난무했습니다. 더군다나 MAMA의 사과도 없었고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Wiz와 DJ Bonics 입장을 중심으로 작성된, 과연 어떤 일이 있었나에 대한 일이었습니다만, 대부분 저 둘의 입장에 선 기사였고, MAMA의 잘못을 지적하긴 했지만 저 둘의 성급함은 아무도 지적하지 않더군요. 그리고 그들은 끝까지 사과하지 않았습니다.

http://www.koreaboo.com/news/heres-what-really-happened-between-taeyeon-and-wiz-khalifa-at-mama-2016/

그리고 이 순간까지, SM에서도, Mnet에서도 전혀 이 일에 대한 입장은 없어요.


저는 Wiz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지만, 그는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무책임한 행동을 저질렀고, DJ Bonics역시 무책임했습니다. 그들의 생각에 태연을 무시하는 생각이 없었는지 의문이 가네요.

하지만 그들이 이렇게 저렇게 의견을 표현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Mnet에서, 이 일에 대해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상세히 이야기 하고, 사과하며, 동시에 SM Ent에서도 의견을 표시해야 하는거 아닐까요.

#마마야_피드백좀 #엠넷아_피드백좀 #스엠아_피드백좀 #MAMAGiveSomeFeedback #MnetGiveSomeFeedback #SMEntGiveSomeFeedback


정리 이미지


'소녀시대, My Only On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파니 SNS 게시물 실수에 대해.  (3) 2016.12.13
티파니 사실관계  (0) 2016.08.2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