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원_우리 같은 꿈을 꾸자

티파니 SNS 게시물 실수에 대해. 본문

소녀시대, My Only One ★

티파니 SNS 게시물 실수에 대해.

포솟(ForSO) 2016. 12. 13. 18:05

안녕하세요 우수민원인 포솟입니다. 살다보니 별 일이 다 생기네요. 그렇죠?

지난 8월 15일, 티파니가 스냅챗 게시물을 올리며 실수로 욱일기가 디자인된 스티커를 사용한 것에 대해서 씁니다.

그동안 나름 꽤 알리려고 노력했다고 봐왔는데 더 알려야 겠다 싶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우선 말씀드리자면,

실수했지

그래도 좀 더 조심하고, 더 신경써야지

이런 논의에 대해 거부할 생각 하나도 없습니다.


아니 나아가, 잘못했지, 도 이해 합니다.

근데,


고의로 그랬지

하여간 일본 찬양하더니 그럴줄 알았다

(욕)(욕)(욕)

... 이게 잘못되었다고 말씀드리는겁니다.


네, 앞으로 정리해보죠.

비판을 하는게 아니고 비난만 하면서 본인은 비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으세요.

일단 비판을 가장한 비난의 요지는 다음과 같죠.


1. 팬들이 광복절에 대해 지적을 했었다.

2. 논란이 커지자 그제서야 내렸다.

3. 고의로 다 그랬다. 일장기와 욱일기를 올렸다.

4. 사과문이 문제있다.

5. 자숙 안 한다.

6. 팬들이 물타기를 한다.


1. 지적한 내용


팬들이 인스타에 댓글 달았는데 그럼에도 올렸는데? 14일에 지적을 했다 티파니는 무시하고도 올렸거든?

그러니까 일장기 지우고 욱일기 다시 올렸더라? 그러니까 한국인들 엿먹어라고 한 것이다!


네 뇌내망상 잘 들었고요...


이런 식으로 보도한 MBN, YTN 징계 먹었습니다만...? 사실관계 오류로요. 시간관계가 중요한데, 조사 없이 멋대로 보도한걸로요.


팬들이 댓글 달았죠. 14일날에 셀카 예쁘다, 사랑한다고. 티파니가 셀카하고 멤버들 사진 올리니까요.

거기에 의례적으로 일본에 있고, 함께 공연 즐겨준 일본 팬들을 위해 일장기 이모지를 같이 사용은 했네요.

애초에 해외 스케줄 있을 때 늘 그 나라 국기 이모지를 사용했어요. 그러면서 애정 표현을 했고요

다른 나라에 대해 감사 표현하는것이 문제라면, 그 분, 솔직히 얼마나 국수주의에 빠지신 편협한 생각 가지신건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지적 댓글이라고 올라오는 것, 네, 그게 14일 댓글인지 확인 할 수 없고, 오히려 확인 가능한 부분인 캡쳐시간이 지워졌어요.

글쎄요, 의도가 없었다!라고 해도, 의심은 가는 부분이네요.

저 캡쳐본 이외에 충분한 근거도 없고, 그 댓글에 대한 충분한 논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쯤되면 허위사실 제공 아닌가요


"오늘, 광복절"이라는 부분에서 광복절 댓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원래대로라면 위와 같이 인스타를 열어본 시간이 뜨는데 의도적으로 지웠죠..?



팬들이 지적한 적도 없는데, 지적을 무시했다 라고 하는건, 너무 앞뒤가 안 맞는 주장 아닌가요?


거기에, 실시간으로 댓글이 몇 백, 몇 천개가 달리는 와중에, 그 댓글 하나 하나 다 읽고, 반응하는게 가능한지, 그리고 그 댓글 대부분이 지적댓글이 아닌 이상 인식하는게 가능한지 의문이네요.


그리고 애초에 그 지적댓글과 따라오는게 일장기 지웠던데 입니다... 일장기, 스냅챗 게시물 올렸다가 지우고 난 이후(3분 이내)에 지웠어요.

순서가 잘못되었다고요.

지적 댓글 보더니, 그거 삭제하더니, 무시했다 라는 것 자체가 댓글이 없어서 논리 자체가 안이뤄지는것에 더해, 시간관계도 잘못되었다고요..

거기에 인스타에 대한 대응이 뒤쪽이었는데, 무시했다라고 논리를 세우는거, 솔직히 너무 성급하게 결론 내리는거 아니십니까.


거기에 그 욱일기 SNS에 지적했니 뭐니 이야기 하시는데, 스냅챗에 댓글 못 달아요!

즉 지적이 있어도 인스타에만 있었어야 하는데, 그 인스타 지적에 대한 캡쳐, 의심이 되는 부분이 있고요!


2. 논란 이후 내렸다.


티파니 인스타에, 광복절 이후 2~3분 이내로 이미 삭제한 이후에야 문제를 제기한 댓글이 올라왔어요.

기사 뜨고 논란 일어나고 난리나고 그런 다음에 삭제한게 아니라고요.

아니 이 2~3분도 추측입니다. 캡쳐본이 실제로 존재하는것은 1분전 올림 이게 다에요. 즉 실제로 3분도 안 된 상태로 바로 삭제했다는거죠.

스냅챗 자체의 특성상, 댓글도 없고, 알림도 없어 의견을 받을 수 없는데, 바로 삭제했다 이겁니다.

즉시 삭제했다 이거에요. 즉 인식하고 바로 삭제했다는거죠.


이 부분은 최 하단 짤방 참조하세요.


이게 뭔 소리냐면, 논란이 일어난 이후에 아 삭제하라니까 아 그게 잘못이었다 이것보단, 아 이거 내가 잘못 올렸네 삭제해야지.라고 본인이 직접 바로잡았다곤 안 보이십니까.

논란 되기 전에 내렸고, 그 이후에 논란이 된거에요...

아니 오히려 어떻게 보면 이 것 자체가, 미국인이 더 빠르게 그게 한국에서 민감할 수 있는걸 인식했다는거죠.

이 부분에서 그 부분 잘못했다/실수했네라고 지적하실 수 있고, 주의해야했다고 지적하실 수는 있지만 여기서 어떻게 고의성을 추측하세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MBN, YTN 징계 먹었습니다... 순서 오류로요.


3. 고의, 욱일기


1, 2번에 의해 논파되는 부분입니다만은, 고의 부분은

1. 팬들의 지적이 거의 없었다

2. 팬들도 인식하고 지적하기 전에 바로 삭제했다.

3. 올렸다 지웠다 한 적 없다.

등으로 논파 가능합니다.


그리고 고의의 증거로 명품백 자랑하고 같이 올린거다 라고 하시는 분이 종종 있는데,

애초에 논리가 안 되는건 논박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냥 말씀드리자면, 티파니가 그 백을 굳이 자랑할 이유가 있나요?


일장기의 경우, 이모티콘 사용이었고, 욱일기의 경우, 욱일기를 올린 것이 아니라, 욱일기 무늬가 사용된 위치기반 필터를 사용했습니다.

여러개의 선택 가능한 위치기반 필터 중, 해당 디자인의 필터를 사용했죠.

물론 이 부분에 대해 비판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욱일기를 올려 제국주의를 찬양하는 목적이 아니었음을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해당 지오필터는 스냅챗에 소원(소녀시대 팬덤)이 문제제기를 통해 삭제시켰습니다. 


4. 사과문

아직도 사과문 관련해서 비아냥거리고 비난하시고, 많이들 계시죠.

사과문을 무려 두 번이나 쓰면서, 입국 과정에서 2시간만에 급하게 쓴 사과문입니다.

구성에 대해 이야기하시는 분 있는데, 사과문의 진심을 함부로 평가하진 말으셨으면 하네요.

외국인이 급하게, 한국 들어오는 그 짧은 순간에서 공항과 비행기에서 급하게 쓴 문장이에요.


첫 사과문



그리고 이후, 사과문을 추가로 올렸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그 사과문, 읽어는 보셨어요? 여러 비판, 지적 다 수용해서 썼습니다.

사과문에 대한 진정성? 사과문을 두 번이나 올리고, 그걸 얼마나 무겁게 받아들인건지, 두 번째 사과문을 읽고 판단하세요.

그리고 왜 진작 이렇게 안 썼냐는 식의 말씀 하실거면, 2시간이란 제한된 시간에, 외국인이, 외국어로 쓰고, 이후에 다시 쓴다는 그 부분, 잘 생각해보세요.


두 번째 사과문



거기에, 티파니가 한국어로 대화를 어느정도 한다고 해도, 아직도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하는 "교포 3세" 미국인입니다.

지금도 포스트잇에 한글로 써준 메모도 바로 못 읽고 시간이 꽤 걸리고, 독서도 영어로 합니다.

그냥 영어 좀 잘하는 한국인이 아니라, 한국어 조금 잘 하는 미국인이에요.

외국어를 잘 말하는 능력, 외국어로 글을 잘 쓰는 능력은 엄연히 달라요.


거기에 온갖 일들에 이거 합성해서 조롱하는데 쓰시는데, 그게 과연 올바른 행동이세요?

남의 진심 멋대로 왜곡하시고, 그게 과연 옳은가요?


그리고 왜 이 사과문에 대해선 언급 한 마디도 안하세요? 


5. 자숙 안 한다?

아니, 범죄도 아니고, 본인이 실수한것에 그걸 알아채고도, 네, 국민들의 정서 문제로 요구 받았고, 했습니다.

근데 그 이후로 공식석상에 설 때 마다 뭐라 하시던데, 개인 스케쥴 하나도 없었어요.

그거 다 빠져야 한다고요?

계약이 가벼우세요? 그건 계약 문제에요 계약. 다 미리 계약이 되어있는데, 그거 쉽게 뒤집어 엎고 그럴 수 있는 문제도 아닙니다. 

거기에 빼고 무대를 해야 하는거 아니냐 등등.

보통 무대 시 동선 하나 하나 맞추기 위해 얼마나 시간을 들이는지 생각 안하시는 너무 단편적인 요구 아니신가요.


거기에 티파니 개인 스케줄 하나도 없었습니다. 평소 참석하던 패션위크도 불참하고요.

아 이번에 참석 못 할수도 있지! 라고 말하신다면, 여태까지 한 번의 스케줄도 없다는 것은 생각 안하시나요.


가끔 다른 사람 SNS에서 웃고 있다 뭐다 말씀하시는데, 그건 그냥 절간에 가두고 면벽수행 하라는거 아닌가요? 

지금 티파니, 분명 자숙하고 있어요. 스스로 행동 주의함이라는 뜻에 맞게, 개인활동 자제하고, 공식적인 활동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잘못을 알았기에, 거기에 대해 스스로 그걸 무겁게 받아들이고 사과했고, 또 그걸 반성하는 중이죠.

뭘 그걸 자숙 기간을 정해주시려고 하시고, 행동을 정해주려 하시는지?


6. 물타기 및 쉴드

한숨도 안 나는 물타기와 실드.

팬들이 쉴드를 친다, 물타기를 한다...

안해요! 안했어요!


저희는 단지 사실을 말하고 싶은거에요. 티파니 잘못 안했다, 안 올렸다가 아니라,

"잘못 했다. 하지만 실수이며, 결코 고의로 그런것 아니다." 라는 것만 알리는거에요.

그런데도 고의다 지적했는데도 올렸다, 올리고 내리고

그런 말을 하시니까 꾸준히 새 포스팅을 작성해서 올리고 말하고 그러는거죠.


mbn, YTN 방송 징계건도 동일합니다. 징계를 받은 것을 인용해, 그 일 자체가 허위다! 라고 말하는게 아니라, 순서가 잘못된 부분에 대해 지적하고, 모 앵커가 비판을 넘어 조롱을 한 행위에 대해 잘못되었다는 것을 말한 것이에요.


그리고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의 욕에 대해 그 것 과도하다고 말씀드리는게 쉴드인가요?

결코 저희는 그 일을 없었던 일로 덮을 생각이 없어요. 그건 루머 유포자와 동일한 행위니까요.

대신 사실을 말씀드리고, 사실관계에 입각한 비판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몇 번 말씀드리는 YTN, MBN 징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근데 이거 기사 한 편도 안 났고.. 씁쓸하네요.

이상 허위 보도 및 조롱에 대한 심의 내용입니다.

네 심지어 저는 우수민원인으로 선정해주셨죠.


부디 진실을 제대로 보시고, 그 사실에 맞춰 비판하세요.


묻고 싶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하시는것은 한국의 공동체가 공격받았다 생각하시고 공격적으로 반응하시는 느낌입니다.

그 행위가 내셔널리티에 대한 지나친 방어의식, 공격적 성향이라 생각 안하세요?

티파니가 재미교포 3세라지만 외국인인 한국이라는 "공동체"라는 경계에 있는 대상, 그것도 조금은 그 곳에서 외부에 가까운 대상이, 공동체에 대한 부주의 혹은 인식 부족으로 한 실수를, 공동체 전체를 "공격"하고 "비하"한다고 생각하시고 공격적으로 반응하고 계신거 아니세요?

그리고 그 대상이 마침 욕을 해도 쉽사리 대응하지 못하는 약자이기 때문 아닌가요?

이러한 과도한 내셔널리티에 대한 방어의식, 그리고 그에 대한 포용능력 부족은, 여러분이 그렇게도 싫어하던 대상, 일본 제국주의의 관념과 과연 다른가요?

이렇게 내셔널리티에 대해 한치의 실수도 허용하지 못하는 국수주의가 예로부터 옳았나요?


여러분, 행동이 애국이라 생각하신다면, 부디 진실을 바라보고, 그에 맞춰 비판을 해주세요.

거짓을 진실이라 호도하시고, 상대방을 깎아내리지 마세요.

여러분의 무례함을 애국이라 포장하지 마시고, 화풀이 대상을 찾으신걸 애국이라 포장하지 말아주세요.

애국이란게 남에 대해 무조건 비난하고 자기의 것이 모두 옳다고 생각하면 이뤄지는 것은 아니라 봅니다.

오히려 역사에서 그 편협함과 무관용이 뭘 가져왔는지, 혹은 잘못된 방향에 대한 비난이 뭘 가져왔는지, 그렇게 역사를 잘 아시고 역사인식이 뛰어나신 분들이시라면 저보다 잘 아실것이라 봅니다.


실수에 대해 비판을 하고 싶으신거라고요?

네, 그럼 비판하세요. 그 부분에 대해 맞다고 인정을 할지언정, 반대하거나 싸울 생각 없습니다. 오히려 제가 틀리면 배워야죠.


근데 부모욕에, 성희롱에, 인신공격이 옳은 비판 방향이신지, 잘 생각해보세요.


쓰다보니 거친 표현도 종종 있었고, 길게 썼는데, 저희가 이런 글을 쓰는 이유를 잘 생각해주세요.

길고 다듬어지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종 정리 사진


http://imgur.com/1APK4D1


#티파니욱일기

#티파니일장기

#욱일기

#티파니사건

#티파니사건정리

#티파니사과

#티파니자숙


Comments